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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눈] 메타의 가상현실과 진짜 현실

메타버스란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가상 우주 또는 가상현실(VR)을 의미한다. 특히 지난 2021년은 메타버스의 해였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생활의 대부분이 비대면으로 이뤄지면서다. 기업의 회의와 미팅도 줌(Zoom)으로 진행되면서 사람들은 가상현실에 빠르게 적응해갔다.   2020년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는 “메타버스 시대가 온다”라고 말했다. 암호 화폐와 블록체인, NFT 등 혁신 기술이 발전한 것도 한몫했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2021년 가상현실 사업 확장을 발표하며 회사명을 아예 메타(Meta)로 바꿨다. 메타는 이때 메타버스가 사용자들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나 최근 정보기술(IT) 업계의 트렌드는 메타버스에서 인공지능으로 눈 깜짝할 새 바뀌었다. 메타버스의 인기가 사그라든 것은 단지 트렌드의 변화 때문만은 아니다. 메타가 광고한 가상현실의 실패는 진작 예견된 바였다.     메타버스 형태의 가상현실은 사실 많은 사람에게 이미 익숙하다. 대표적으로 젊은 층이 즐기는 온라인 비디오게임이 그렇다. 사용자의 캐릭터를 치장해 온라인상의 유저들과 소통하고 플랫폼 안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온라인 게임들은 VR기기를 착용해야 하는 메타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진정한 메타버스란 가상현실 속에서 유저들이 실재감을 느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기술력으로는 인간의 모든 감각을 VR과 연결하기는 불가능하다.     메타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리얼리티랩스에 360억 달러를 쏟아부었다. 그러나 메타가 현재 판매 중인 VR 기계는 몇 년 전 개발된 기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화질이 좋아지고 무게가 줄었을 뿐 메타가 그동안 홍보한 메타버스에서의 몰입감을 업그레이드할 투자라고 볼 순 없다.     줌 회의를 메타버스로 전환한다고 생각해보자. 참여자가 VR기기를 착용하고 개성 있는 캐릭터로 변한다고 해서 회의나 미팅의 소통 형태가 바뀐다고 할 수 없다. 상대방의 표정도 볼 수 없다.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현실과 차단되어 가상 공간에서의 실존감을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메타의 VR은 컴퓨터 화면을 가깝게 보는 것이 전부다.     차별화된 콘텐트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디지털 플랫폼이 유지되려면 유저들이 들어오고 끊임없는 콘텐트의 생성과 재생성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메타는 새 유저들을 끌어들이고 이로 인해 생태계를 유지할 콘텐트가 없다.     지난 2003년 메타버스의 원조라고 불리는 세컨드라이프는 유저들이 가상 공간에 모여 3D 아이템을 만들고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약 20년 후 메타는 이와 비슷하게 유저들이 VR에서 만날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 ‘호라이즌’을 구현했다. 하지만 발전은 없었다. 호라이즌은 출시 1년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유저 소통 외에 새로 추가한 기능이 전무할뿐더러 최대 30만 명을 기록한 월간 접속자 수는 최근 20만 명으로 줄었다. 들어오는 고객은 없고 나가는 고객은 돌아오지 않고 있다.     저커버그의 메타버스는 단순히 메타의 과장된 광고다. 적어도 아직은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은 실현 불가능한 꿈이다.   저커버그는 아직 꿈을 꾸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차갑다. 리얼리티랩스는 지난해에만 137억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메타의 주가는 가상현실 붐이 일었던 2021년과 비교해 약 절반 수준으로 폭락했다. 또한 메타는 지난해 비용절감을 목표로 1만1000명의 감원에 이어 이달 1만 명의 추가 감원을 예고했다.     반면 함께 메타버스를 개척했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생성형 인공지능 개발 투자 성공으로 이젠 인공지능 시장의 선두주자가 됐다. 일찍이 메타버스 사업 모델을 정리하고 다른 미래 먹거리를 찾은 덕이다. 메타도 이제는 달콤한 꿈에서 깨고 현실을 마주할 시간이다. 우훈식 / 경제부 기자기자의 눈 가상현실 메타 메타버스 형태 이때 메타버스 메타버스 시대

2023-03-21

미래 이끌 가상세계 ‘메타버스’…무조건 만류보다 배우게 해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은 우리의 삶을 크게 바꾸었다. 특히 물리적 공간에서의 이동이 제한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감소하면서 느끼는 불편함은 상상 이상이다. 최근 페이스북이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꾸면서 메타 세상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각광받으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넘어서는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가상세계 산업의 급성장   현실에서는 허락되지 않았던 대학 입학식도, 인기 아이돌 공연 관람도 가상세계에서는 가능하다. 교수, 재학생, 입학생이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의 아바타로 참여하고 서로 소통하는 졸업식과 입학식을 치렀고 블랙핑크는 가상공간 제페토에서 팬 사인회를 개최했다. 명품 브랜드 구찌는 고객이 자사 앱에서 신발을 선택하고 카메라로 발을 비추면 신발을 착용한 모습을 보여준다. 메타버스는 최근 업무, 행사 등 상업적 목적으로 그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미래 대비 교육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이 우리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우리는 이런 변화에 앞서 나가기 위하여 어떤 교육을 해야 할까?  부모와 교사가 어떻게 인도해 주는지에 따라 그들은 메타버스의 종속적인 존재가 될 수도 있고 이를 주도적으로 선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면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이들이 자신만의 삶의 스타일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기술과 경제는 급변하고 있는데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부모와 교사들의 지식과 사고방식은 석기 시대에 머물러 있어서 되겠는가? 대표적 기술 혁신 기업인 구글의 인재 육성 방식을 한번 살펴보자. 세계를 미래로 이끌어가는 선두 기업인 구글의 혁신 훈련관은 혁신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 육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적극적으로 십대들과 대응     구글뿐 아니라 이미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 자질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탐구해 나간다는 공통점이 있다. 십대 청소년이지만 게임을 노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게임을 잘 디자인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인 유니티를 배우고 자신이 필요한 배워야 할 내용들이 있다면 온라인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며 적극적으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갈 줄 안다. 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방식의 문제 해결을 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간다.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노출된 아이들을 보면서 디지털에 중독되었다고 무조건 말리기보다는 이제 그들의 일상생활이 되어버린 새로운 삶의 방식에 젖어 있는 아이들과 새로운 시선으로 마주해보는 것이 오히려 현명할 듯싶다.     ▶꼭 필요한 능력을 키우자   비판적 사고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교육은 사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마음의 훈련이다”라고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말했다. 이 세대는 중요한 시험을 위해 필기를 하고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넘어서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을 조기에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세계관을 키우기 위한 뇌 과학, 철학, 예술, 환경과 식량 등 인문학적 교육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폭넓은 독서는 미래 리더에게 통찰을 줄 수 있는 능력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또한 떠오르는 기술을 탐색하는 것은 대부분의 학생들과 전문가들이 일상생활에서 해야 할 일이 되었다. 예를 들어 여러 기업들이 그들의 세계적인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어떻게 현대 기술을 사용하는가 배우고 알아가야 한다.       다음 세대는 특히 온라인과 대면 대화 모두에서 구세대보다 훨씬 뛰어나야 할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다면적이고 새로운 매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더 깊은 문화적 이해는 더 긍정적인 상호작용, 더 나은 협업, 진정으로 다양한 대화로 이어질 수 있다. Z세대가 지금까지 가장 다양한 세대로 언급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래 직장에는 더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이 존재할 것이다. 이제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연결되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전 세대보다 훨씬 더 세계적인 무대에서 경쟁할 것이다. 경쟁하기 위한 주도력과 추진력을 갖는 것은 특히 진로와 교육의 기회에 관한 한 삶의 특정 측면을 탐색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가상세계 메타버스 가상세계 산업 관람도 가상세계 메타버스 시대

202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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